딸꾹질은 횡격막이 급작스레 수축하여 폐에 있는 공기가 밖으로 나가려고 할 때 생기는 증상입니다. 숨을 들이쉴 때 열려 있어야 할 성대가 급격히 닫히면서 '딸꾹' 소리가 발생합니다.
딸꾹질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딸꾹질을 유발시키는 미주신경과 횡격막신경을 자극해야 한다고 합니다.
딸국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을 멈출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두 신경을 자극하는 최고의 방법은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차가운 물을 빨리 마시면 미주신경이 일하는 식도가 자극받아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얼음을 씹거나 레몬을 먹거나 각설탕을 삼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숟가락이나 칫솔처럼 날카롭지 않은 물건으로 혀 안쪽을 자극해 헛구역질을 유발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들이 효과가 없다면, 횡격막 경련을 멈추기 위해 흉부 압력을 높이는 '발살바 조작(Valsalva maneuver)'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코와 입을 손으로 막고 4~5회 숨을 내뱉으면 날숨으로 내부 압력이 높아져 부교감신경이 촉진되어 횡격막 경련이 안정됩니다. 이때 코를 막고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도 발살바 조작 효과를 보입니다.
딸꾹질을 멈출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는 비인두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는 것이 있습니다. 혀를 잡아당기거나, 숟가락이나 칫솔과 같이 날카롭지 않은 물건으로 혀 안쪽을 자극하거나, 무릎을 당겨 가슴을 압박하는 것입니다.
딸꾹질은 불편하긴 하지만 건강에 이상을 주지는 않으며, 일반적으로 몇 분에서 몇 시간 안에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그러나 48시간 이상 딸꾹질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딸꾹질은 뇌졸중이나 뇌출혈, 뇌종양, 뇌염, 위·식도 역류, 식도탈장, 폐렴, 늑막염, 복막염, 간염 등 다양한 질환의 전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심각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도, 직접적인 특정 증상은 나타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고 콜레스테롤 수치는 심장 질환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수록 아래와 같은 증상
1.infojunbo.com